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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turtle] 02. 파이썬 터틀명령어 정리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Python turtle

[Python turtle] 02. 파이썬 터틀명령어 정리

카리우 2020. 12. 29.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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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움직임, 그리기 명령어

 

forward(픽셀수), fd(픽셀수)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정된 픽셀수 만큼 이동

 

backward(픽셀수), bk(픽셀수), back(픽셀수)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의 반대로 지정된 픽셀수 만큼 뒤로 이동

 

right(각도), rt(각도)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정된 각도만큼 오른쪽으로 회전

 

left(각도), lt(각도)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정된 각도만큼 왼쪽으로 회전

 

goto(x,y), setpos(x,y), setposition(x,y)

: 커서를 지정한 좌표(x,y)로 이동

 

setx(픽셀수)

: 커서의 x좌표를 설정합니다. (y좌표는 바뀌지 않음)

 

sety(픽셀수)

: 커서의 y좌표를 설정합니다. (x좌표는 바뀌지 않음)

 

setheading(바꿀 각도), seth(바꿀 각도)

: 커서의 방향의 각도를 설정합니다.

0 동쪽
90 북쪽
180 서쪽
270 남쪽

 

home()

: 커서를 원래 위치로 이동 (맨 처음 위치, 즉 x=0, y=0의 위치로 이동)

 

circle(반지름)

: 반지름만한 크기의 원을 그립니다.

 

dot(사이즈, 색깔)

: 원형 도트를 그립니다. 

 

stamp()

: 커서를 화면에 찍습니다.

 

speed(속도)

: 화면에 움직임을 표현하는 속도 지정 (0~10까지 지정가능)

0 가장빠름
10 빠름
6 보통
3 느림
1 가장느림

 

2. 터틀커서 상태 명령어

 

position(), pos()

: 터틀의 현재 위치를 반환합니다.

 

xcor()

: 커서의 x좌표를 반환합니다.

 

ycor()

: 커서의 y좌표를 반환합니다.

 

heading()

: 커서가 현재 향하는 방향의 각도를 반환합니다.

 

 

 

 

3. 펜 명령어

 

pendown(), pd(), down()

: 펜을 내려서 커서의 이동 흔적이 표시 되게하기

 

penup(), pu(), up()

: 펜을 올려서 커서의 이동 흔적이 표시 안되게하기

 

pensize(크기), width(크기)

: 펜의 굵기 설정

 

isdown()

:펜이 내려간 상태(pendown)면 True, 펜이 올라간 상태(penup)면 False 반환

 

color("색깔")

: 펜의 색상 지정

 

pencolor("색깔") or pencolor()

: 펜의 색깔을 지정하거나 반환 (색깔 지정시 색깔명 넣기, 반환하려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음)

 

fillcolor("색깔")

: 도형 안을 채우는 색깔 지정

 

filling()

: 색깔이 채워져 있는 상태를 반환 (색깔이 채워져있다면 True, 채워져있지 않다면 False)

 

begin_fill()

: 도형 안에 색깔을 칠하기 위해 준비

 

end_fill()

: 도형 안에 색깔을 칠하고 종료

 

reset()

: 그린 그림을 모두 지우고 커서를 다시 중심(0,0)으로 오게 합니다.

 

clear()

: 그린 그림을 지웁니다. 커서는 그대로 둡니다. 커서의 위치와 상태뿐만 아니라 다른 커서의 그림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write(arg, move=False, align="left", font=("Arial", 8, "normal"))

: 글자를 적습니다. 

 

arg - 글자 입력

move

True일 경우 : 펜이 글자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로 이동

False일 경우 : 기본 값

align - "left", "center" 등등 값에 따라 텍스트의 정렬 방식이 바뀜

font - 글자의 폰트와 크기등을 설정

 

사용 예 : t.write("kariu 카리우", True, align="center", font=("궁서",12))

 

실행 결과

 

4. 터틀 상태

 

showturtle(), st()

: 커서를 보이게 합니다.

hideturtle(), ht()

: 커서를 안보이게 합니다.

isvisible()

: 커서가 보이게 설정되어있으면 True, 안보이게 설정되어있으면 False를 반환

shape("name")

: 커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미리 저장되어 있는 모양이여야 합니다. 아래의 표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커서 모양들입니다.(기본 값은 화살표 모양)

명령어 작성 예 : turtle.shape("turtle")

 

shapesize(너비,길이,외각선), turtlesize(너비,길이,외각선)

: 커서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5. 이벤트 명령어

 

onclick(function, btn=1,add=None)

: 마우스 클릭 이벤트 처리

function - 마우스 클릭시 실행되는 함수

btn- 마우스 버튼의 숫자 ( 1이면 왼쪽 마우스 버튼)

add- True면 새 바인딩이 추가, False면 이전 바인딩이 대체

 

onrelease(function, btn=1,add=None)

: 마우스 클릭 이벤트를 해제

 

ondrag(function, btn=1,add=None)

: 마우스 드래그 이벤트


 자세한 내용은 docs.python.org/3/library/turtle.html?highlight=turtle#turtle.shapesize

 

turtle — Turtle graphics — Python 3.9.1 documentation

turtle — Turtle graphics Source code: Lib/turtle.py Introduction Turtle graphics is a popular way for introducing programming to kids. It was part of the original Logo programming language developed by Wally Feurzeig, Seymour Papert and Cynthia Solomon i

docs.python.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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