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IU의 IT 블로그

[macbook m1] homebrew 설치 본문

mac

[macbook m1] homebrew 설치

카리우 2021. 3. 4. 23:46
반응형

 이번에 맥북 프로 m1을 새로 장만했습니다. 평생 윈도우만 쓰다가 처음 구매한 맥북인데, 홈브류를 설치할 때 애를 많이 먹어 정보 공유차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홈브류를 설치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brew.sh/index_ko

 

Homebrew

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brew.sh

 

 

 그냥 터미널 창을 열어서 저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면 간단하게 설치가 되나..... m1에서는 패스가 꼬여서 이상한 곳에 설치가 됩니다.

 

 원래 홈브류는 /usr 폴더에 설치가 되는데 m1에서는 그냥 홈브류 홈페이지에서 설치하라는 대로 설치를 하면 /opt 폴더 밑에 저장이 됩니다.

 

 m1에서 잘 설치를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방법이 존재합니다.

 

 

 

 1. 파인더를 열어서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로 이동합니다.

 

 

 2. 터미널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정보 가져오기를 눌러줍니다.

 

 3. Rosetta를 사용하여 열기를 체크해줍니다.

 

 4. 터미널을 열어서 홈브류 홈페이지에 있던 명령어를 붙여 넣기 한 다음 엔터를 눌러줍니다.

 

 

 

 

 5.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brew help 명령어를 입력하여 제대로 동작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밑의 사진처럼 나오면 제대로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대로 모든 게 완료된 줄 알았는데 저에게는 또 다른 넘어야 될 산이 있었습니다..

  터미널에서는 brew가 잘 작동하지만 iterm2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터미널에서는 brew help 명령어를 입력하면 제대로 작동이 되지만 iterm2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면 command not found : brew 라는 에러가 나옵니다. 한참 해결할 방법을 찾다가 원래 iterm2와 터미널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데 따로따로 움직이는 거 같아서 각각의 패스를 출력해보았습니다.

 

 

 패스를 출력해보려면 echo $path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역시나 터미널과 iterm2의 패스가 달랐습니다. iterm2의 패스가 왜 저렇게 설정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깔끔하게 iterm2를 지우고 다시 깔았습니다.

 

 

 지우고 새로 깔았더니 터미널과 패스가 같아졌습니다! iterm2에다가 brew 명령어를 입력해도 잘 작동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