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3장함수
- 바이트디그리
- 내일배움카드
- 파이썬터틀
- 자바스크립트
- JavaScript
- 일러스트레이터강의
- 일본워킹홀리데이이유서
- 디지털기초역량훈련
- css
- 플렉스박스
- flexbox
- 일본워홀서류
- python turtle
- 파이썬
- 디스트럭처링
- 클린코드
- es6
- 패스트캠퍼스
- 웹개발자를위한자바스크립트의모든것
- 국비지원
- 코딩 #개발자 #노마드북클럽 #노개북
- 9장단위테스트
- 노개북
- 일본워킹홀리데이계획서
- python
- 중첩된객체
- 독후감
- 7장오류처리
- 5장형식맞추기
- Today
- Total
KARIU의 IT 블로그
[Python turtle] 02. 파이썬 터틀명령어 정리 본문
1. 움직임, 그리기 명령어
forward(픽셀수), fd(픽셀수)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정된 픽셀수 만큼 이동
backward(픽셀수), bk(픽셀수), back(픽셀수)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의 반대로 지정된 픽셀수 만큼 뒤로 이동
right(각도), rt(각도)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정된 각도만큼 오른쪽으로 회전
left(각도), lt(각도)
: 현재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정된 각도만큼 왼쪽으로 회전
goto(x,y), setpos(x,y), setposition(x,y)
: 커서를 지정한 좌표(x,y)로 이동
setx(픽셀수)
: 커서의 x좌표를 설정합니다. (y좌표는 바뀌지 않음)
sety(픽셀수)
: 커서의 y좌표를 설정합니다. (x좌표는 바뀌지 않음)
setheading(바꿀 각도), seth(바꿀 각도)
: 커서의 방향의 각도를 설정합니다.
0 | 동쪽 |
90 | 북쪽 |
180 | 서쪽 |
270 | 남쪽 |
home()
: 커서를 원래 위치로 이동 (맨 처음 위치, 즉 x=0, y=0의 위치로 이동)
circle(반지름)
: 반지름만한 크기의 원을 그립니다.
dot(사이즈, 색깔)
: 원형 도트를 그립니다.
stamp()
: 커서를 화면에 찍습니다.
speed(속도)
: 화면에 움직임을 표현하는 속도 지정 (0~10까지 지정가능)
0 | 가장빠름 |
10 | 빠름 |
6 | 보통 |
3 | 느림 |
1 | 가장느림 |
2. 터틀커서 상태 명령어
position(), pos()
: 터틀의 현재 위치를 반환합니다.
xcor()
: 커서의 x좌표를 반환합니다.
ycor()
: 커서의 y좌표를 반환합니다.
heading()
: 커서가 현재 향하는 방향의 각도를 반환합니다.
3. 펜 명령어
pendown(), pd(), down()
: 펜을 내려서 커서의 이동 흔적이 표시 되게하기
penup(), pu(), up()
: 펜을 올려서 커서의 이동 흔적이 표시 안되게하기
pensize(크기), width(크기)
: 펜의 굵기 설정
isdown()
:펜이 내려간 상태(pendown)면 True, 펜이 올라간 상태(penup)면 False 반환
color("색깔")
: 펜의 색상 지정
pencolor("색깔") or pencolor()
: 펜의 색깔을 지정하거나 반환 (색깔 지정시 색깔명 넣기, 반환하려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음)
fillcolor("색깔")
: 도형 안을 채우는 색깔 지정
filling()
: 색깔이 채워져 있는 상태를 반환 (색깔이 채워져있다면 True, 채워져있지 않다면 False)
begin_fill()
: 도형 안에 색깔을 칠하기 위해 준비
end_fill()
: 도형 안에 색깔을 칠하고 종료
reset()
: 그린 그림을 모두 지우고 커서를 다시 중심(0,0)으로 오게 합니다.
clear()
: 그린 그림을 지웁니다. 커서는 그대로 둡니다. 커서의 위치와 상태뿐만 아니라 다른 커서의 그림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write(arg, move=False, align="left", font=("Arial", 8, "normal"))
: 글자를 적습니다.
arg - 글자 입력
move
True일 경우 : 펜이 글자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로 이동
False일 경우 : 기본 값
align - "left", "center" 등등 값에 따라 텍스트의 정렬 방식이 바뀜
font - 글자의 폰트와 크기등을 설정
사용 예 : t.write("kariu 카리우", True, align="center", font=("궁서",12))
실행 결과
4. 터틀 상태
showturtle(), st()
: 커서를 보이게 합니다.
hideturtle(), ht()
: 커서를 안보이게 합니다.
isvisible()
: 커서가 보이게 설정되어있으면 True, 안보이게 설정되어있으면 False를 반환
shape("name")
: 커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미리 저장되어 있는 모양이여야 합니다. 아래의 표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커서 모양들입니다.(기본 값은 화살표 모양)
명령어 작성 예 : turtle.shape("turtle")
shapesize(너비,길이,외각선), turtlesize(너비,길이,외각선)
: 커서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5. 이벤트 명령어
onclick(function, btn=1,add=None)
: 마우스 클릭 이벤트 처리
function - 마우스 클릭시 실행되는 함수
btn- 마우스 버튼의 숫자 ( 1이면 왼쪽 마우스 버튼)
add- True면 새 바인딩이 추가, False면 이전 바인딩이 대체
onrelease(function, btn=1,add=None)
: 마우스 클릭 이벤트를 해제
ondrag(function, btn=1,add=None)
: 마우스 드래그 이벤트
자세한 내용은 docs.python.org/3/library/turtle.html?highlight=turtle#turtle.shapesize
turtle — Turtle graphics — Python 3.9.1 documentation
turtle — Turtle graphics Source code: Lib/turtle.py Introduction Turtle graphics is a popular way for introducing programming to kids. It was part of the original Logo programming language developed by Wally Feurzeig, Seymour Papert and Cynthia Solomon i
docs.python.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 Python turt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turtle] 04. 파이썬 터틀로 거북이 모양 스탬프 찍기 (0) | 2020.12.30 |
---|---|
[Python turtle] 03. 터틀로 도형 그리기 (0) | 2020.12.30 |
[Python turtle] 01. 파이썬 터틀이란? & 터틀 사용법 (1) | 2020.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