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IU의 IT 블로그

일본 워킹홀리데이 이유서, 계획서 작성하는 법 - 2020년 1분기 합격자 샘플 공개 본문

정보

일본 워킹홀리데이 이유서, 계획서 작성하는 법 - 2020년 1분기 합격자 샘플 공개

카리우 2022. 11. 14. 21:58
반응형

목차

1. 이유서와 계획서 작성법

2. 이유서 작성하기 & 샘플

3. 계획서 작성하기 & 샘플

 

 

거의 3년 동안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발급이 중지됐었는데 최근에 다시 풀렸다는 정보를 들었습니다!!

저는 2020년 1분기 합격자로 비자 발급을 계속 기다렸지만 결국 코로나 때문에 취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워킹홀리데이가 아닌 취업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최근에 일본 회사로 내정을 받아 재류자격증명서(COE)을 기다리고 있는데 워킹홀리데이가 다시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법과 제가 작성했던 이유서랑 계획서 샘플을 공개합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전체 도용은 하지 말아 주세요.

 

 

1. 이유서와 계획서의 작성법

 

 

작성 언어는?

먼저, 이유서와 계획서는 일본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영어로 작성해도 된다는 글이 있지만 일본 워킹홀리데이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가서 약 1년 동안 사는 것이므로 일본어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본어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본어가 부족하다고 해도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서 작성합시다.

분량은?

간단하게 1쪽씩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신청하는 사람은 매우 많습니다. 심사위원이 그 많은 사람들의 서류를 꼼꼼히 안 볼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러므로 간결하게 1쪽으로 정리해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쁘게 꾸며야 하나요?

일본 워킹홀리데이 이유서, 계획서를 인터넷에 검색하면 화려하게 꾸민 문서를 잔뜩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표 색깔만 예쁘게 해주고 따로 꾸미진 않았습니다.

꾸미는 것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이유서 작성하기 & 샘플

 

이유서는 "내가 왜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와야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내용입니다.

  • 왜 일본이라는 나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 내가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와야 하는 이유
  • 일본 문화 등에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어필하자.
  • 워킹(Working)보다는 홀리데이(Holiday)에 강조하자.

위와 같은 내용을 자신의 스토리에 맞추어 써내려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 이유서

 

 

제가 작성했던 이유서입니다. 그때는 일본어 작문도 많이 안 해봐서 그런지 지금 보니 틀린 문법이 많네요..ㅎㅎ

대행사는 돈이 아까워 따로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한글로 원고를 작성한 후에 일본어로 스스로 번역하고 모르는 부분은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이유서 번역본입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 이유서 한글 원고

 

제가 일본, 일본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한 스토리를 만들어 이유서에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남들과 특별한 경험이 있는데 고등학생 때 일본 고등학교에 갔었던 것입니다. 특별한 경험이 있다면 적으면 더욱 좋겠지만 없어도 무방합니다.

또한 일식,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워킹에 중점이 둔 것이 아니라 홀리데이에 중점을 두어 여행을 하면서 문화체험을 하고 싶다는 것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3. 계획서 작성하기 & 샘플

 

 

계획서는 이유서의 연장선으로 1년 동안 일본에 와서 무엇을 할 건지 자세하게 적는 서류입니다. 이 역시 워킹보다는 홀리데이에 중점을 두어 1쪽 분량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1년 동안의 워킹홀리데이 동안 하고 싶은 것을 간단하게 적는다.
  • 계획은 대략 3개월 단위로 끊어서 작성하자.
  • 홀리데이에 중점을 둬야 하므로 3개월 단위로 여러 지역을 옮겨 다니며 여행한다는 계획을 작성하자.
  • 계획서는 비자를 받자마자 바로 입국한다는 느낌을 주도록 작성하자.

물론 합격하기 위한 계획서이므로 무조건 안 지켜도 됩니다. 어차피 아무도 계획서대로 생활했는지 검사 안 하니 소설 같은 계획서를 작성합시다.

 

일본 워킹홀리데이 계획서

 

제가 작성했던 계획서입니다. 이것도 역시 어색한 표현이 많네요..ㅎㅎ

하고 싶은 것과 대략 3개월 단위로 끊은 계획으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한 지역에 쭉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여행한다는 계획을 지어내어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자를 받자마자 간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1분기 비자 발급의 2월 이후인 3월부터 작성하였습니다.

계획서 번역본입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 계획서 한글 원고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면서 저보다 먼저 일본에 간 선배들의 블로그나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것들을 읽으면서 저도 워킹홀리데이를 하면서 블로그에 일본 생활 글을 올리고 싶었고 책도 출간해 보고 싶어서 하고 싶은 것에 작성했었습니다.

계획은 위에서도 말씀드린 대로 대략 3개월 단위로 끊어서 여러 지역에 방문한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특히, 이유서에서도 적은 애니메이션을 계획서에도 첨가하여 연관성을 높였습니다.

예를 들어, 너의 이름은이나 날씨의 아이에서 나온 장소에 직접 간다든지 명탐정 코난에서 나온 오사카와 교토에 직접 간다든지의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본 워킹홀리데이 계획서 & 이유서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의사항이나 번역, 첨삭 관련은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